1. Instruction Set
- instruction Set은 말 그대로 컴퓨터에서 사용되는 Instruction들의 집합
- 다른 컴퓨터는 다른 Instruction Set을 가짐. (그러나 대부분 구조가 비슷함)
- 초창기 컴퓨터들은 매우 단순한 Instruction Set을 가지고 있었고, 현대 컴퓨터들도 매우 단순한 Set을 가짐
- 그러나 초창기와 현대 사이에 복잡한 Instruction Set을 가지는 컴퓨터들도 있었음.
2. Instruction Set Architecture
- HW와 SW사이의 가장 Low Level Interface임.
- Instruction들을 이용하여 CPU는 레지스터, 메모리, I/O 장치등에 접근할 수 있음
- ISA는 말 그대로 추상적인 인터페이스임 (구체적인 회로의 구현은 포함X)
- ISA를 사용해서 생기는 장점은 인터페이스만 맞추면 회로의 구현은 자유로울 수 있음
- 때문에 비용과 성능에 맞춰서 다양하게 구현이 가능함 (같은 SW를 여러 CPU에서 실행 가능)
3. Application Binary Interface
- ABI = Operation System Interface + Instruction Set Architecture
- 쉽게 말해 ISA와 OS의 조합을 ABI라고 한다.
- ABI만 같다면 특정 프로그램을 다른 컴퓨터에서 실행할 수 있다.
- 예를 들어 Intel의 8086 ISA와 Windows OS를 사용하는 컴퓨터라면 같은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다.
4. MIPS Instruction Set
- Stanford 대학에서 만들고 MIPS Technologies에서 상용화시킨 대중적인 Instruction Set
- 임베디드 시스템에서 많이 쓰이고 있는 Instruction Set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ARM등에 영향을 줌.
- 우리는 이 MIPS Instruction Set을 배워볼 예정임
5. Reference
'컴퓨터구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명령어 (4) - 메모리 오퍼랜드 (1) | 2020.04.08 |
---|---|
명령어 (3) - 바이트 주소, 엔디안 (0) | 2020.04.08 |
명령어 (2) - 산술연산, 레지스터 개요 (0) | 2020.04.08 |
성능 (4) - 성능 평가의 메트릭 (0) | 2020.02.15 |
성능 (3) - 성능에 관련된 여러가지 법칙 (0) | 2020.02.15 |
성능 (2) - 전력 장벽 (Power Wall) (0) | 2020.02.15 |
성능 (1) - 성능의 정의와 평가 (0) | 2020.02.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