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능 (1) - 성능의 정의와 평가

컴퓨터구조

2020. 2. 15. 21:30

1. 다양한 Performance의 정의

  • 1) 알고리즘 관점에서 : Operation의 수로 평가

  • 2) 컴파일러 관점 : Instruction의 수로 평가

 

2. Throghput & Response Time

  • Throughput (처리량) : 단위시간당 수행할 수 있는 Operation의 수

  • Response Time (처리시간) : 한 Operation을 수행하는데 걸리는 시간

 

3. Measure of Performance

 

$Performance = \frac{1}{Execution Time}$

 

1) Elapse Time : Total Response Time, 프로세싱이나 I/O, OS의 오버헤드, 유휴시간 등 모든 실행 시간을 포함하는 Excecution Time을 Elapse Time이라고 한다. 이 Elapse Time은 전체 시스템의 Performance를 결정하게 된다.

 

2) CPU Time : Processing Time, 오직 프로세싱을 수행하는데 걸린 시간으로 User CPU Time, System CPU Time로 나눌 수 있다. User CPU Time은 유저가 실행한 실행한 소프트웨어를 실행하는데 걸린 시간만을 의미하고, System CPU Time은 시스템이 실행한 소프트웨어까지 포함한 수행시간이다.


4. CPU Time

 

[그림] CPU Clocking 

 

  • Clock Period : 한 기준점 (상승엣지, 하강엣지) 부터 다음 기준점까지의 시간(초)

  • Clock Rate : Clock Period의 역수(Hz), CPU 성능평가에 있어 자주 쓰이는 단위

 

1) CPU Time (by Cycles)

$Clock Rate (Hz) = \frac{1}{Clock Period}$

$CPU Time = Cycles \times Clock Period$ (회전수 x 1회 회전시간)

$CPU Time = \frac{Cycles}{Clock Rate}$

 

2) CPU Time (by Instructions)

$Cycles = Instructions \times CPI$ (명령어수 x Cycle per Instruction)

$CPU Time = \frac{Instructions \times CPI}{Clock Rate}$

 

5. Reference

 

컴퓨터구조

이 과목에서는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 동작원리와 설계를 다룬다. 특히 컴퓨터 성능, 명령집합, 제어와 마이크로프로그래밍, 파이프라인, 정수와 부동 소수점수 연산, 기억부 시스템, 입출력 부시스템, 고급 컴퓨터구조 등과 같은 내용에 중점을 둔다. 교과목을 통해 고속 Data Network 시스템에 들어가는 여러 Processors를 이해하고, 이들을 설계 또는 Programming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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