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운영체제 서비스
하드웨어는 컴퓨터 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한 리소스이다. 때문에 O/S를 통해서만 사용할 수 있고, 일반 유저나 애플리케이션은 하드웨어에 직접적으로 접근할 수 없다. 앞서 이야기 했던 것 처럼 운영체제는 정부와 매우 비슷하다. 운영체제 안에는 각 하드웨어(프로세서, 메모리, I/O장치, 보조저장장치 등)를 관리하거나 네트워킹, 파일관리, 보안에 관련된 부서들이 존재하고 각 부서가 해당 부분을 맡아서 관리하게 된다.
1) Process Management : 프로세스는 현재 메모리에 적재된 프로그램을 말한다. 프로세스 관리부서는 프로세스의 생성, 소멸, 일시중지, 재개, 프로세스간 통신, 동기화, 데드락 처리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2) Memory Management : 여기에서 말하는 메모리는 보조 기억장치가 아닌 주 기억 장치(Main Memory)를 의미한다. 메모리 관리부서에서는 메모리의 할당, 해제, 추척, 가상메모리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3) File Management : 파일관리 부서는 Track과 Sector로 구성된 디스크를 파일이라는 논리적 관점으로 보게 해준다. 주요 기능으로는 파일의 생성, 삭제, 열기, 닫기, 읽기, 쓰기, 디렉토리 생성, 삭제, 그리고 백업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4) Secondary Storage Management : 보조기억장치 관리부서는 주로 하드디스크, 플래시메모리 등을 관리하는 부서로 빈공간 관리, 저장공간 할당, 디스크 스케줄링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5) I/O Management : 입출력 장치 관리부서는 모니터, 프린터 등의 입출력 장치를 관리하는 부서로 드라이버 관리, 성능향상(버퍼링, 캐싱, 스풀링)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2. System Call (시스템 콜)
시스템 콜이란 운영체제의 서비스를 받기 위한 명령어 호출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윈도우즈 운영체제에 파일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INT21H (21번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를 호출하면 된다. 유저 프로세스 등에서 운영체제에게 작업을 요청하는 것을 통틀어서 시스템 콜이라고 한다.
3.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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